[인터뷰]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춘 소수정예 강쌤코딩학원 강병선 원장

 

Q 안녕하세요 원장님,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강쌤코딩학원 원장 강병선입니다. 초등학교 방과 후 강사와 와이즈 교육 사천 센터장도 맡고 있습니다.

 

Q 커리큘럼은 직접 개발하신 건가요?

와이즈 교육의 커리큘럼 중 좋은 부분을 사용하긴 하지만 대부분 제가 직접 만들었거나 시중에 나와있는 교구와 교재들을 아이들에게 맞추어 다시 기획해서 사용해요.

수업내용을 살펴보는 강병선 원장
Q 다른 학원과 다른 점이 있다면요?

저희 학원이 교육청에 등록된 진주 사천의 유일한 코딩 학원이에요. 학원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교육청도 처음이어서 서로 물어가며 도와가며 설립했죠.

그리고 학원이 완전 소수정예로 수업을 하는 곳은 없거든요. 학원을 운영하려면 어느 정도 수업규모가 되어야 하니까요. 하지만 저는 소수정예로 개인별 맞춤 교육을 하고 있어요. 이 부분이 다른 학원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Q 개인별로 수업 진도를 나간다는 말씀인가요?

월수반 화목반 주 2회 90분 수업을 진행해요. 그 수업 동안 아이들이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은 같이 해주고 또 혼자 해야 하는 부분은 혼자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수업 진도도 그렇지만 아이들마다 적성이 달라 같은 방식으로 수업을 하면 안되거든요.

 

Q 말씀하신 대로 개인별 수준에 맞는 교육이 가능 하려면 소수정예가 되어야 하네요.

네 처음부터 소수정예를 생각했어요. 그러다 보니 수준별 교육 효과도 보게 된 거예요.

학원을 오픈하고 한 달 조금 지났어요. 수강한 지 한 달이 넘어 두 번째 수강료를 내는 아이들이 몇 명 있어요. 그런데 아이들의 학습내용을 피드백 해 드리면 어머님들이 놀라세요. 좋은 의미로요. 지금까지는 100% 재등록입니다.

이렇게 공부했고 아이가 어떤 부분에 적성이 맞는지, 그리고 다음 달 학습 계획을 말씀드리면 고마워 하시며 재등록 해주세요.

 

Q 학원을 운영하기 전에도 아이들 교육에 좀 관심이 있으셨나요.

당연하죠. 10년 이상 아이들과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컴퓨터와 코딩 강사 생활을 했으니까요.

 

Q 코딩 교육에 대한 글을 저희 ‘사천을 담다’에 실어주실 수 있나요?

그건 자신 있어요. 유, 초등 코딩 교육에 관해서는 인근 지역 누구에게도 밀리지 않을 자신이 있어요. 10년 이상 강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아이들을 경험했고, 코로나로 출판사 사정이 좋지 않아 아쉽게도 출판 직전에 취소가 되었지만 초등학생 대상 코딩 책도 집필한 경험이 있는데 그때 기획한 내용으로 산청 지리산 도서관에서 수업도 했어요. 초등 인성 코딩이라는 주제로, 인성교육과 글쓰기 코딩을 함께 하는 교육이었어요. 초등 인성과 코딩이라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테마로 블록 코딩 수업을 준비하느라 엄청 노력하고 고생했거든요. 힘들었지만 참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했어요.

이게 그 책이에요.

출판하지 못한 인성 코딩 책
산청 지리산 도서관 수업
Q 진주가 더 수요가 많을 텐데 이곳에 학원을 여신 이유가 있나요?

예전에 같이 자격증 준비하던 선생님댁을 방문한 적이 있어요. 수학 개인교습을 하고 계셨는데 학교 마치는 시간에 교습소에 수업 듣는 아이들이 오고 선생님의 아이도 오는 거예요. 그때부터였나 막연하게 아들이 초등학교 가기 전 학교 앞에서 나도 교습소를 해야지 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렇게 시작되어 지금은 올해 아들이 입학할 학교 앞에 이렇게 학원을 열게 되었죠.

 

Q 덕분에 사천의 학생들이 혜택을 받게 되었네요. 학생들을 가르치는 목표가 있다면요?

개인 역량에 따라 다르긴 해요. 공통적으로 우리 아이들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끄집어 내어 코딩에 접목시킬 수 있게 해주고 싶고, 자기의 적성을 찾아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게 저의 목표에요. 그리고 진주나 타 지역에 있는 학원에 가지 않더라도 코딩 자격 취득 및 코딩 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어요.

 

강쌤코딩학원
Q 재수강률이 현재는 100%라고 하셨어요. 어떤 부분에서 학부모와 학생이 만족하던가요?

저는 부모님과 대면 상담을 원칙으로 해요.

코딩에 대해 잘 모르시고 오신 분들께는 코딩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리고, 다음엔 학원에 오면 무엇을 배우는지 어떻게 하는지 하는 순서로 상담을 해요. 그렇게 상담을 하면 대부분 등록을 하세요.

부모님 손에 이끌려 따라온 아이들도 막상 학원 수업을 시작하면 본인들이 더 재미있어 해요. 즐겁게 수업하고 한 달이 지난 후에 부모님들께 사진과 영상도 드리고 코딩에는 여러 분야가 있는데 누구는 이 분야에 적성이 맞아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이 분야에 조금 더 중점적으로 맞춰 수업을 할 예정입니다. 라고 피드백 해드리면 너무 좋아하세요.

 

Q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이 모두 만족하는 좋은 학원인 것 같아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주변 분들의 지지와 도움으로 이 학원을 열 수 있었어요. 도와주신 분들께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초심을 잊지 않겠습니다. 경제적인 수익만 바라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사랑을 담아 학원을 운영하겠습니다.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다른 글 읽기

최근글 읽기